영어 자막 깔고 영어 공부하기 좋은 영화, 미드, 영상 14편
영어 자막은 외국어를 공부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최고의 학습 수단이 되어줍니다. 영상에서 사람들이 내뱉는 말을 이해하도록 도와주고 여러분의 학습 효과를 증진시켜 줍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영어 자막으로 영어 공부를 하면 얼마나 탁월한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그것들을 어떻게 활용하는지를 알려드릴 것입니다.
그러고 나서 영어 학습자들이 자막을 깔고 보면 좋은 14편의 영화와 드라마, 웹 시리즈 등을 추천해드릴 거예요.
Download: This blog post is available as a convenient and portable PDF that you can take anywhere. Click here to get a copy. (Download)
자체 자막이 있는 최고의 영어 웹 시리즈
웹 시리즈는 오직 인터넷에서만 발행하는 재미 또는 교육 목적의 시리즈 영상물입니다. 단순히 에피소드 별로 스토리를 보여주는 드라마일 수도 있고, 인터뷰나 애니메이션, 혹은 다큐멘터리일 수도 있습니다.
영상의 종류가 뭐가 되었던 간에 이 모든 시리즈(에피소드)를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단 하나의 공통된 주제가 있다는 것이 특징이죠.
“Domics”
장르: 코미디/자서전
레벨: 초급에서 중급
가장 재미있는 에피소드: “Crushes”
이 웹 시리즈는 참 독특합니다. 이 시리즈를 보고 있으면 마치 당신이 주말에 친구네 집에 놀러 갔는데 그 친구가 당신에게 자기의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 같은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이 웹 시리즈 애니메이션은 Dominic Panganiban이 제작하였고, dominic 본인의 개인적인 삶과 이야기를 만화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는 어렸을 적 캐나다로 이민 온 이주민 출신이고, 영어를 모국어가 아닌 제2 외국어로 배운 사람이기 때문에 많은 영어 학습자들이 공감할 수 있는 포인트도 많이 숨어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그의 말을 들어보면 대부분 쉬운 일상 영어 위주로 말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만화는 영어를 어렵게만 생각했던 사람들뿐만 아니라 캐나다 혹은 미국 사람들의 일상적인 삶과 관습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매우 유용한 학습 수단이 될 수 있습니다. 그는 주로 자기가 고등학교와 대학교를 다닐 때 새로운 생활환경에 자신을 적응해야만 했던 일과 문제들에 대해 이야기를 풀어나갑니다.
“Her Story”
장르: 로맨스/드라마
레벨: 중급
가장 재미있는 에피소드: 에피소드 3 dinner dates.
웹 드라마가 이렇게 훌륭하면서 민감한 이야기를 다루는 것은 사실 매우 드문 일입니다. 웹 드라마 특성상 영상의 길이가 매우 짧아서 스토리라인에 그다지 심혈을 기울이지 않죠. 하지만 이 시리즈는 마치 당신이 이 등장인물들을 몇 년간 알고 지냈던 것 같은 그런 느낌을 주는 쇼입니다.
스토리는 세 명의 여성들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그중 두 명은 트랜스젠더이고, 나머지 하나는 레즈비언이죠. 스토리는 그들의 독특한 삶과 경험을 보여주며 사회가 그들을 어떻게 대하는지, 그리고 그들이 사람들로부터 존중받는 자유로운 인생을 추구하기 위해 여러 장애물들을 맞서는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이 시리즈는 등장인물 간의 대화와 상호작용으로 가득 차 있기 때문에 사실 영어 학습자들에게는 노다지나 다름없습니다. 또한 각 에피소드의 길이는 오직 7분 남짓이기 때문에 시청하는데 부담도 없죠.
저는 특히 등장인물들이 긴 대화를 나누는 저녁 식사 데이트(위의 링크) 에피소드를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이 장면에 등장하는 한 커플을 통해서는 영어로 식당에서 음식을 주문하고, 무엇을 먹을지 정하며, 종업원에게 특별한 요구사항을 말하고, 데이트 상대방에게 칭찬을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도 길을 걸어가는 또 다른 커플을 통해서는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사이에 나눌 수 있는 영어 회화를 학습할 수 있습니다.
“Single by 30”
장르: 로맨틱 코미디
레벨: 중급
가장 재미있는 에피소드: “Too Fast, Too Thirteous”
고등학교 친구인 두 남녀는 30살이 되어도 결혼 상대를 못 만나면 둘이서 결혼하자고 약속합니다. 시간이 흐르며 차차 그들 사이의 연락은 뜸해지고 기억 속에서 조차 사라지게 됩니다. 하지만 거짓말처럼 그들이 30살이 되면서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들의 우정에도 변화가 찾아오죠.
이 드라마의 특징은 대사가 매우 짧아서 이해하기 쉽다는 것입니다. 영상의 속도를 조금 줄이고 싶다면 설정 메뉴에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첫 에피소드는 영어 학습자들에게 매우 유용한 학습 자료가 되어줄 것입니다. 파티와 레스토랑, 직장, 가족회의 등과 같은 다양한 자소에서 벌어지는 대화를 엿볼 수 있거든요.
“H+”
장르: 공상 과학
레벨: 고급
가장 재미있는 에피소드: “Driving Under”
이 시리즈는 기술이 우리의 미래를 어떻게 바꾸어 놓을지에 대해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보면 좋습니다. 어떤 공상 과학 영화와도 견줄 수 있을 정도로 생각보다 퀄리티가 좋으며, 개인적으로 제가 본 웹 드라마 중에 가장 잘 만들어졌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 시리즈는 인간의 뇌에 어떤 장치를 심어 우리가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과 접속할 수 있도록 한다는 독특한 세계관을 갖고 시작합니다. 만약 이 전체 시스템에 바이러스가 감염되면 재앙이 찾아오겠죠.
이 쇼는 뉴스 채널이나 토론에서 자주 사용되는 격식 영어와 전문 용어를 배우고 싶으신 분들에게 더욱 적합합니다. 첫 에피소드에는 인터뷰와 회의, 주차장에서 운전하는 커플이 등장하는 씬 등 다양한 장면이 나옵니다.
드라마의 초반에는 “Transhumanism”이라는 용어의 정의를 가르쳐주기도 합니다. 바로 이 시리즈의 주제이기도 하죠. 걸어드린 영상의 링크에 들어가 그 의미를 한 번 알아보세요.
자막과 함께 보기 좋은 최고의 넷플릭스 드라마
“비트 벅스 (Beat Bugs)”
장르: 유아용 애니메이션 시리즈
레벨: 초급
가장 재미있는 에피소드: “Doctor Robert” (시즌 1, 에피소드 7)
이 프로그램은 비록 유아용이지만 전체 컨셉은 영국의 유명 밴드인 비틀즈에서 온 것입니다. 각 에피소드마다 밴드의 노래 중 하나를 통해 인생의 교훈을 얻는 다섯 어린 캐릭터들을 보여주는데요, 이는 대화와 노래를 통해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게 한다는 효과가 있습니다.
“Doctor Robert”라는 에피소드에서는 특히 병원에서 의사와 나누는 대화를 배울 수 있습니다.
“별나도 괜찮아 (Atypical)”
장르: 코미디/드라마
레벨: 중급 (10대에 적합)
가장 재미있는 에피소드: “I Lost My Poor Meatball” (시즌 1, 에피소드 7)
사랑과 남녀 관계에 관한 드라마는 많고 많지만, 이 Atypical 같은 드라마는 여러분도 아마 본 적이 없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Atypical은 “unusual(독특한)”이라는 뜻입니다. 이 시리즈는 자폐증을 가진 10대 소년 샘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습니다. 자폐증은, 말하자면 다른 종류의 뇌를 갖고 태어나 세상을 다른 눈으로 보는 사람들의 정신 상태입니다. 자폐증을 가진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고 느끼는 것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을 느끼기 때문에 그들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조금 이상하거나 잘못된 것 같은 행동 양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샘은 자신의 사랑을 찾기 위해 여행을 떠납니다. 그리고 그 과정 중 그의 가족은 그 누구도 예측하지 못했던 모습으로 변화하죠.
외국어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있어서 이 드라마는 사람들과 영어로 대화할 때 적절한 매너, 또는 부적절한 매너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고, 일반적으로 영어권 사회에서 발생하는 여러 상황 속에서 말하는 법을 가르쳐줍니다. 제가 여러분께 추천해드리는 에피소드는 바로 “I Lost My Poor Meatball.” 편입니다.
“블랙 미러 (Black Mirror)”
장르: 공상 과학/디스토피아
레벨: 고급 (성인 컨텐츠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가장 재미있는 에피소드: “Nosedive” (시즌 3, 에피소드 1)
“H+”와 마찬가지로 테크놀로지에 의해 큰 변화가 찾아온 우리의 가까운 미래를 상상하는 이야기입니다. 블랙 미러는 각 에피소드마다 독립적인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이어지지 않고, 또 스토리가 조금 어둡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배우들은 대부분 영국식 영어를 구사하지만 미국 배우가 미국식 영어를 구사하는 에피소드도 있기 때문에 다양한 영어 악센트를 배울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에피소드는 정치 캠페인에서 전화 예절까지 다양한 상황을 다루기 때문에 여러 종류의 영어 회화를 공부할 수 있죠.
에피소드 “Nosedive”는 특히 SNS에 중독된 사람의 삶을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데, 미국 또는 영국 사회에서 상대방으로부터 호감가는 사람이 되기 위해 해야 되는 말과 행동을 엿볼 수 있어서 영어 문화를 배우는 사람들에게 탁월한 학습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영어 자막과 함께 보면 좋은 영화
아마존 프라임이나 hulu, 또는 넷플릭스 등과 같은 인기 많은 스트리밍 서비스에서 원하는 영화를 찾아보세요. 아니면 보고 싶은 영화를 다운로드하여 제가 앞서 설명드린 프로세스를 따라 자막을 별도로 구하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슈퍼 배드 (Despicable Me)”
장르: 코미디
레벨: 초급에서 중급
그루는 달을 훔치고 싶어 하는, 세상에서 두 번째 잘 나가는 슈퍼 악당입니다. 그는 강력한 무기도 있고 “미니언즈”라는 노랗고 작은 부하들도 데리고 다니죠. 그러나 자기들을 입양해주길 바라는 세 명의 고아 여자 아이들을 만나면서부터 그의 계획은 전부 뒤틀리기 시작합니다. 그리고 그에게는 아주 사랑스럽고 재미있는 일들이 벌어집니다.
영어 학습자들은 이 애니메이션을 통해 아이들이 말하는 영어와 그들과 대화하는 어른들의 말이 어떻게 다른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는 또한 아이에서 어른, 초급에서 고급으로 발전하는 언어 학습 과정을 엿볼 수 있어서 영어 초보자들에게 도움됩니다.
“티모시 그린의 이상한 삶 (The Odd Life of Timothy Green)”
장르: 판타지
레벨: 중급
한 불임 부부가 있습니다. 의사는 더 이상 손 쓸 방법이 없지만 그래도 희망을 잃지 말라고 조언하죠. 어느 날 이 부부는 평상시 꿈꿔온 둘의 아이의 특징에 대해 적은 것을 작은 상자에 담아 정원에 묻어둡니다.
그다음 날 그들은 한 흙투성이 아이를 침실에서 마주하게 되는데요, 다리에서는 나뭇잎이 자라는 이 아이는 자기를 티모시라고 소개합니다. 이 영화는 이 아이가 주위 사람들의 마음을 어떻게 얻는지, 그들의 인생에 어떤 변화를 주는지를 보여 주는 가슴 따뜻한 이야기입니다.
이 영화는 영어 원어민들이 평상시 가족들과 소통하고 교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영화에서 사용되는 어휘가 지나치게 어렵지는 않지만 어느 정도 난이도가 있기 때문에 특히 중급 레벨인 학생들에게 적합합니다.
“플립 (Flipped)”
장르: 로맨스
레벨: 중급
줄리 베이커는 같은 동네에 사는 브라이스를 보자마자 첫눈에 반합니다. 줄리는 성장하면서 브라이스에게 잘 보이기 위해 항상 노력하지만 브라이스는 그런 그녀의 지나친 관심을 부담스럽게 여기며 그녀를 밀어내려고 합니다.
어느 날, 줄리가 브라이스의 할아버지와 친하게 지내게 되자 이 두 집안은 가까워지지만 브라이스의 짓궂은 행동 때문에 둘 사이는 갑자기 멀어지게 되죠. 하지만 마법같이 그날부터 브라이스는 줄리에게 다른 감정을 품게 됩니다.
이 영화는 어린아이들이 서로에게, 그리고 학교에서 만나는 친구들과 어떻게 감정을 주고받고 소통하는지를 볼 수 있다는 점에 있어서 영어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보이후드 (Boyhood)”
장르: 성장 드라마
레벨: 중급에서 고급
이 영화의 특이점은 스토리보다도 이 영화 제작 기법입니다. 작품 속 캐릭터가 성장하는 모습을 자연스럽게 보여주기 위해 12년 동안 제작한 것입니다. 그래서 배우가 실제로 이 스토리 속에서 나이가 들어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주인공 메이슨은 엄마가 가정 폭력을 시달리는 생활환경에 살고 있는 불우한 아이입니다. 그에게는 서로 티격태격하는 누나도 있지만 항상 서로를 위해주죠. 이 영화는 가족의 삶과 이 두 아이들이 여러 고난과 역경 속에서도 불구하고 건강하게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영어 학습자들은 캐릭터들이 아이에서 어른으로 성장함에 따라 말투와 어휘도 그에 따라 변화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쉬운 단어를 배우다 점점 난이도가 올라가는 영어 단기 집중 코스와 같은 느낌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녀 (Her)”
장르: 공상 과학
레벨: 고급
공상 과학 치고는 조금 독특한 영화가 아닐 수 없습니다. 우리의 현재를 더욱 잘 이해하도록 만들어 주는 방법으로 과거와 미래를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 목록에 제시해드린 다른 공상 과학 영화와는 달리 “Her”는 보다 편안하고 행복한 미래를 그립니다. 그리고 주 내용은 인간과 컴퓨터의 사랑입니다.
인간이 만들어낸 기술에 관한 다른 영화와는 달리, 이 영화에서는 컴퓨터가 완전히 사람같이 느껴지고 심지어 영화는 그들을 하나의 등장인물처럼 대하죠. “Her”는 미래에 우리의 관계에 대해 고찰하게 하고 사람과 컴퓨터의 가장 큰 차이점은 이 둘이 생각과 감정을 가지게 될 때라는 것을 알려 줍니다.
영화의 대부분은 이 두 캐릭터의 대화로 이루어져 있고, 영화 내내 그들의 관계가 발전하는 양상을 보여 줍니다. 처음에는 컴퓨터가 물리적으로 존재하지 않고 오직 목소리만 들려서 조금 이상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바로 그렇기 때문에 영어 공부에 매우 최적화된 영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캐릭터를 연기하는 배우의 액션 대신 오직 언어에만 집중할 수 있기 때문이죠.
“히든 피겨스 (Hidden Figures)”
장르: 역사 드라마
레벨: 고급
인간이 처음으로 달에 착륙하는 임무를 맡은 바 있었던 미국의 우주 프로그램인 NASA를 한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이야기는 나사가 처음으로 미션에 성공한 일과 그 프로그램에 참여했던 세 명의 흑인 여성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영화는 이들 여성이 자기 조국을 위해 일을 하는 데도 겪어야만 했던 부당한 대우와 수모를 보여주며, 그들이 나사에 있는 이 인종차별주의를 어떻게 극복했는지를 중점적으로 보여 줍니다.
영화에서는 미국에 이주 온 각 인종 커뮤니티만의 독특한 악센트를 엿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실에서 동료들과 열렬히 소통하는 모습을 보는 것 또한 언어 공부에 좋은 자료가 되어주죠.
“무한대를 본 남자 (The Man Who Knew Infinity)”
장르: 자서전
레벨: 고급
스리니바사 라마누잔은 1914년 캠브리지 대학교를 다녔던 인도 수학자입니다. 그는 수학에 대해 정식적으로 배운 적은 없지만, 수학 분야에 공헌을 많이 한 사람으로 남았습니다. 이야기는 그와 그의 스승인 하디 교수의 이야기를 담은 동시에, 그가 영국에서 인도인으로 살아가는 이야기도 함께 보여 줍니다.
대학교라는 환경에서 주고받는 대사가 많은 데다가, 20세기 초의 영국을 배경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현재보다 더욱 격식체의 영어를 사용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영어 공부에 영어 자막을 활용하면 생기는 일
- 대화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게 해 준다. 배우가 대사를 말하는 동안 여러분은 자막을 통해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지 눈으로 읽을 수 있습니다. 그러니 그들이 아무리 알아듣기 힘든 억양을 쓰거나, 그들의 말 속도가 아무리 빨라도 자막만 있으면 대사를 이해하는데 문제가 없죠.
- 영어 독해와 듣기를 동시에 학습하게 된다. 영어 이해력을 배로 증진시킬 수 있다는 말입니다. 거기다 단순히 영어로 된 책이나 잡지를 읽는 것과는 달리, 자막이라는 특성상 빠른 시간 내에 읽어야 하기 때문에 혼자서도 충분히 효과적인 영어 듣기와 독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원하면 언제든지 일시정지를 누르면 되니 너무 스트레스받지는 마시고요!)
- 단어의 정확한 발음을 알 수 있다. 영어에는 묵음 처리되는 것도 많고, 같은 모음도 단어에 따라 다르게 발음되는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그래서 그냥 듣기만 하면 해당 단어가 어떻게 발음되는지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죠. 하지만 영상을 자막과 함께 보면 처음 보는 단어를 보고 듣는 완벽한 기회를 제공합니다.
영상을 보다가 스펠링이 발음과 전혀 매치되지 않는 그런 단어가 보이면 노트해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복습해보세요. 이렇게 메모하면서 영상을 보는 습관은 영어 공부에 매우 도움됩니다.
영어 자막을 까는 방법
- 유튜브 캡션을 활성화시킨다. 유튜브에서 영상을 볼 때 화면의 우측 하단을 보면 “CC”라고 적힌 아이콘이 있을 겁니다. “Closed Captions(폐쇄형 자막 = 귀가 불편한 사람들을 위한 자막)”이라는 뜻인데 영상에 나오는 대사를 글로 그대로 옮긴 자막입니다.
여기서 유튜브에서 자막을 설치하는 가이드를 참고 바랍니다.
- 넷플릭스에서 캡션을 활성화시킨다. 넷플릭스에서 영어로 된 영화나 미드 보는 것을 즐긴다면 마찬가지로 여기서도 영어 자막을 활성화시켜서 시청해보세요. 참고하시라고 넷플릭스 자막 가이드 링크를 걸어두겠습니다.
- FluentU에서 상호작용형 자막을 깔고 영상을 본다. FluentU에서는 영화나 드라마 클립, 재미있는 유튜브 비디오, 강연 등과 같은 실생활 영어를 구사하는 영상을 상호작용 자막을 깔고 볼 수 있습니다.
자막 안에 나오는 어떤 단어를 클릭해도 해당 단어의 정의와 원어민 발음을 들을 수 있기 때문에 상호작용 캡션이라고 불리는 것이죠. 그리고 FluentU는 그 단어가 사용되는 다른 영상도 보여주기 때문에 그 단어의 다양한 용법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FluentU는 또한 여러분이 영상을 통해 새롭게 배운 단어를 모두 잘 기억하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플래시카드와 연습문제도 제공하는데요, FluentU iOS 또는 안드로이드 앱을 다운로드하면 여러 기능이 탑재된 이 자막 영상을 어디든지 휴대하고 다닐 수 있습니다.
- 영화 자막을 다운로드한다. 영어 공부를 위해 보고 싶은 영화가 있지만 영어 자막이 따로 마련되어 있지는 않다고요? 걱정 마세요, 온라인에 있는 거의 모든 영화의 자막은 쉽게 구할 수 있으니까요. 그냥 영화 제목 끝에 “.srt”라는 자막 확장자를 붙여 구글 검색창에 검색해보세요.
.srt 파일을 활용하는 모든 비디오 재생 프로그램을 위한 가이드를 참고해보세요.
- 드라마 자막을 다운로드한다. 영드나 미드는 일반적으로 제작자들이 직접 만든 캡션이 깔려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만약 여러분이 직접 다운로드해야 하는 상황이라면 위의 영화 자막을 다운로드하는 프로세스를 따라 해 보세요.
오늘은 모든 레벨의 영어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종류의 영화를 준비해봤습니다. 지금 바로 영상 화면에 영어 자막을 깔고 여러분의 영어 수준을 레벨 업! 할 수 있도록 노력해보세요.
참, 그리고 한 가지 더…
원어민들이 실제 사용하는 영어를 배우고 싶다면 FluentU 앱을 이용해 보세요. 웹사이트와 마찬가지로, 앱도 유명 토크쇼와 중독성 강한 뮤직 비디오, 재미있는 광고 영상을 활용하여 여러분에게 효과적으로 영어를 가르쳐줍니다. 바로 아래 그림처럼요:
FluentU만 있다면 영어로 된 영상도 어렵지 않게 감상할 수 있습니다. 바로 상호작용형 캡션(interactive caption) 기능으로요. 캡션에 있는 모르는 단어를 클릭하면 그 단어의 관련 이미지와 정의, 다른 유용한 예시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캡션에 있는 “brought”이란 단어를 누르면 이런 화면이 뜹니다:
영상에 나온 모든 어휘를 퀴즈를 통해 학습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을 왼쪽 또는 오른쪽으로 밀어 여러분이 공부하고 있는 단어의 더 많은 예문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가장 대박인 점은 뭐냐고요? FluentU가 당신이 배운 어휘가 무엇인지 기억하고, 당신에게 그 어휘와 관련한 예문과 영상을 추천해준다는 것입니다. FluentU를 통해 여러분은 진정으로 맞춤화된 영어 레슨 시간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 바로 FluentU 모바일 앱을 다운로드하여 여러 기능이 탑재된 영상을 어디든지 가지고 다니세요!